티스토리 뷰

손톱 세로줄 원인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 봤을 법한 증상입니다. 저 또한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손톱에 세로줄이 자주 생겼었는데요. 하지만 지금은 아주 건강하게 유지 중이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손톱세로줄 원인 9가지

손톱 세로줄 왜 생기는 걸까요? 우선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첫 번째로는 영양부족입니다. 특히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많이 겪으시는데요,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손톱뿐만 아니라 머리카락 등 다양한 신체부위에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손톱세로줄의 원인

두 번째로는 수분부족이에요.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체내수분량이 줄어들면서 손톱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세 번째로는 노화현상입니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피부나 몸 전체 건강이 나빠지는데요, 손톱 역시 마찬가지라고 하네요.

 

네 번째 손톱세로줄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호르몬 불균형이 일어나며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워집니다. 다섯 번째로는 과도한 네일아트인데요, 젤네일 같은 경우엔 지속력이 오래가기 때문에 자주 하게 되는데 너무 자주 하게 되면 손톱 표면이 얇아지고 손상되어 세로줄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과도한 네일아트

손톱 세로줄 원인 여섯 번째로 건선 혹은 무좀 같은 질환 발생 시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마지막에 해당되는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일곱 번째로는 외상으로 손톱에 외부적인 충격이나 압력이 가해지면, 세포의 정렬이 깨져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손톱을 다칠 때 발생할 수 있는 상처나 손톱을 두드려 맞출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 몇 가지 질병 또는 상태는 손톱 세로줄의 발생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루코르티코이드 호르몬 분비 증가로 인한 부신 질환인 쿠싱 증후군은 손톱 세로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홉 번째로는 약물 부작용으로 특정 약물 또는 약물 치료는 손톱 세로줄의 형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항암제, 항생제 또는 피부 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대사 이상은 손톱 세로줄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손톱 세로줄의 발생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손톱세로줄 관리방법

손톱세로줄의 관리방법

그럼 어떻게 손톱세로줄 관리를 해야 될까요? 저는 우선 충분한 휴식을 취했습니다. 아무래도 직장인이다 보니 쉴 시간이 많지 않아서 주말 동안 푹 쉬었더니 금방 낫더라고요. 그리고 두 번째로는 손 보습제를 꾸준히 발라줬어요. 핸드크림보다는 오일리한 제형의 크림을 듬뿍 바르고 비닐장갑을 끼고 잤더니 다음날 아침에 촉촉해진 느낌이었어요. 바셀린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식사 때마다 단백질 보충으로 계란프라이 2개씩 챙겨 먹었답니다. 이렇게 한 달 정도 생활했더니 어느새 손톱에 있던 세로줄이 사라졌더라고요! 여러분도 혹시 손톱 세로줄이 생겼다면 위 내용 참고하셔서 얼른 회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래도 효과가 없다면 가까운 병원으로 내원해서 진료받아 보시길 권합니다.

도움 되는 음식

비타민B군 음식으로는 어떤 게 있나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시금치, 브로콜리, 토마토 등이 있고 바나나, 견과류, 우유 등 다양한 식품들이 있답니다. 물론 이러한 음식들을 골고루 먹는다면 좋겠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어려운 일이죠. 이럴 때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종합비타민제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우리 몸 중에서 제일 많이 쓰는 부위가 손이다 보니 그만큼 손상되기 쉬운 곳이기도 한데요. 이제부터라도 꾸준한 관리로 예쁜 손 만들어봐요. 이상 손톱세로줄 원인 9가지를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