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퇴행성관절염 원인과 완치 9가지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관절염이란 나이 들면 누구나 찾아오는 질병은 맞지만, 어떻게 관리하냐에 따라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지금부터 퇴행성(골관절염) 관절염 원인과 예방방법과 습관에서 오는 완치비법에 대해 9가지 총정리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원인과 완치습관>

퇴행성관절염 원인과 완치를 위한 9가지 습관

관절염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피해 갈 수 없는 노화과정입니다. 하지만 평소 생활습관과 관리 여하에 따라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후 삶의 질이 달라집니다.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운동하는 습관>

퇴행성(골관절염) 관절염이란?

뼈의 끝부분을 덮고 있는 뼈를 보호해 주는 연골(물렁뼈)이 닮아서 없어지거나 다양한 원인으로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도는 연골손상으로 관절통증이나 운동장애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관절염의 종류는 퇴행성(골관절염)과 류머티즘 2종류가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일반적으로 40대에 이르면 이미 노화는 시작되어 증상이 조금씩 나옵니다. 개인 차에 따라 늦게 나오기도 하고 또는 증상이 빠르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골관절염은 노년층에 나타나는 흔한 관절염이며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관절염에 시니어는 취약하다>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

골관절염(퇴행성)은 노인성 질환이라  과체중, 관절외상이나 뼈질환, 근육 약화, 관절손상등 원인은 다양합니다. 발생하는 위치는 고관절과 무릎관절, 손가락, 요추 등 생활에 자주 사용하는 관절부위에 발생합니다.

함께 보면좋은 글

 

관절염 초기증상을 무시하면 큰병된다!!

관절염 통증 초기증상을 무시하면 큰일 납니다. 60대도 날아다닐 수 있는데, 대충 파스 붙였다가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할 수 있습니다. 초기증상에 잘 대처하고 미리 예방하는 방법을 정리하겠

kira.zeronoa.com

여성이 남성보다 발병률이 높다?

사실입니다. 환자의 대부분은 여성입니다. 신체조건상 남성 보다 여성이 무릎관절 두께가 얇고 근육량이 적어 노년에 발병률이 높습니다. 과거에는 여성의 가사활동이 주로 바닥에 앉아서 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현재에는 환경이 많이 개선이 됐지만 여성이 높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과 차이

류머티즘 관절염은 손목이나 팔꿈치, 발목 등에 발생을 합니다. 연령도 20~30으로 낮습니다. 또한 환경이나 기타 유전적인 영향으로 주로 50세 이전에 발생합니다. 하지만 퇴행성은 50세 전후로 발병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여성이 취약하다.

퇴행성관절염 말기증상

1단계 초기증상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해진다. 경직현상이 일어나지만 30분 안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계단을 내려올 때 약간의 통증이 있습니다. 통증도 크지 않아 일상생활하는데 지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미세하게 나타나다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합니다.

2단계 중기증상

 걸을 때 무릎에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통증은 훨씬 심합니다. 가사활동 이후에도 무릎이 아픕니다. 뼈와 뼈사이 부분이 서로 닿아 통증이 심합니다. 때론 뼈가 부딪히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3단계 말기증상

평지를 걸을 때도 아프고,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힘듭니다. 걸을 때 절뚝거리며 걷습니다. 노화나 운동장애로 관절의 변형이 옵니다. 무릎관절액이 많아져 무릎이 부어올라 모양이 툭 튀어나옵니다.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가해서 움직일 수가 없습니다.

<그림그리는 시니어>

퇴행성 관절염 치료방법

노화로 인한 관절염이기에 다시 젊어지지 않는 이상 현대의학으로 완치는 힘듭니다. 하지만 다양한 운동으로 관절염의 진행을 충분히 늦출 수 있으며 통증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1. 약물치료 - 약물을 투여하므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과 병행할 수 있는 방법이 연골보호제 주사시술입니다. 관절 내 주사액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관절염 치료방법으로 흔하게 사용이 됩니다.

2. 물리치료로 냉, 온요법, 마사지, 수중치료, 전기치료등이 있으며 심하면 수술을 해야 한다.

3. 운동치료

<운동치료>

퇴행성관절염에 운동이 효과적인 이유

운동을 하게 되면 관절이 부드러워집니다. 근육 도한 강화됩니다. 규칙적인 걷기 운동은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며 심폐기능이 향상됩니다.

1. 산책

누구나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걷기는 편안한 운동화를 신고 발뒤꿈치, 발바닥, 엄지발가락 순으로 자연스럽게 바닥에 닿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하루 20분 정도, 주 3~4회로 시작을 합니다. 단련이 되면 본인  체력에 맞게 운동량을 늘리면 됩니다.

<조깅하는 사람>

2. 수영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수영은 다양하게 운동을 할 수 있는 게 물속에서 걷기나 움직임은 체중에 무리를 조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하게 심폐기능과 근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운동이므로 관절염에 추천됩니다.

3. 유산소운동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하는 최고의 습관 중 하나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단계가 심해질수록 움직임이 불편해집니다. 따라서 활동성이나 심폐기능이 저하됩니다. 이를 예방하고 근력을 늘려야 합니다. 대표 운동으로는 요가나 산책이 있습니다.

4. 자전거 타기

자전거는 주 3회를 시작으로 20분 정도의 저강도에서 시작합니다. 한 달 이상 경과를 보고 관절에 통증이 없으면 운동량을 늘립니다. 하지만 관절에 무리가 되면 산책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염에 자건거는 도움이 된다.>

5. 스트레칭

퇴행성관절염을 치료하는 최고의 비법으로 무릎 주변의 근육을 유연하고 강하게 훈련시킵니다. 다만 강도가 높은 운동은 통증을 자극하므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집에서 가벼운 무릎 스트레칭으로 충분히 근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6. 스쿼트

스쾃 자세는 퇴행성관절염을 치료하는 좋은 자세입니다. 다리전체 근력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루 3세트로 시작해 꾸준하게 운동량을 늘리기 바랍니다. 단 정확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설픈 자세를 여러 번 반복하기보다는 올바른 자세를 익혀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체중감량

퇴행성관절염 완치를 위해 꼭 해야 할 일은 바로 체중감량입니다. 노화도관절염의 주원인이지만 과체중으로 오는 관절의 통증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체중을 감량하시면 통증을 보다 빨리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식사습관을 바꾸어 칼로리가 적게 나가는 음식을 먹습니다. 실제 기존 체중의 5%만 감량해도 증상의 50%가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8. 생활개선

퇴행성관절염 완치를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개선입니다. 과거보다는 바닥에 쪼그리고 앉아 일하는 방식이 많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바닥보다는 소파나 의자, 테이블을 이용해 무릎이나 고관절의 무리를 축소시킵니다.

9. 규칙적인 생활

건강의 지키는 최고의 방법은 역시 규칙적인 생활입니다. 위의 제시한 방법을 시행하면서 규칙적인 이상을 한다면 당신의 병은 확 다르게 호전될 것입니다. 이게 바로 관절염의 완치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요?